2020 서울평화대화


2020 서울평화대화 소개

2020 서울평화대화의 주제는 인간안보와 평화입니다.

냉전 종식과 함께 국가 간 전면전은 감소하였지만 대규모 내전과 빈번한 테러, 환경 재앙, 전염병 등 새로운 위기 유형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사회 구성원들의 삶이 새로운 위협에 직면하면서 국제공동체는 ‘인간안보’를 강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유엔개발프로그램(UNDP)에서 제시한 경제, 식량, 건강, 환경, 개인, 공동체, 정치 등 7가지 인간안보 영역은 국가안보를 넘어서 개인의 평화, 삶의 질과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그에 따라 평화와 안보 연구는 전통적인 외교, 국방 안보 영역을 확장하여 환경오염, 전염병, 빈곤, 지속가능한 국토와 도시 개발, 아동과 여성, 소수자 인권 등 광범위한 위협으로부터 개개인을 보호하는 개념으로 그 범주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가뿐 아니라 지방 정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지역공동체, 시민사회 등 다양한 행위자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서울평화대화는 ‘인간안보와 평화’를 주제로 변화하는 위기 요인을 진단하고 개인의 안전과 평화로운 삶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려 합니다. 또한 서울이 한반도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는 도시로서, 대한민국의 외교, 정치, 안보, 기술의 중심 도시로서 분단된 한반도의 평화구축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고민하려 합니다. 이와 함께 한반도 평화와 인간안보 영역에서 국가, 지방정부, 국제기구 등 다양한 행위자가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해 가겠습니다.


2020 서울평화대화 개요

일시

2020년 11월 17일(화) 14:00 – 16:30, 21:00 – 23:20

진행방식

비대면 화상회의 | Youtube Live

주제

인간안보와 평화

주최
주관